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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 가이드 | 폐업자 지원금, 혜택, 금액

관리하년뇨자 발행일 : 2024-05-30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 가이드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 가이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사업자 여러분께 큰 소식이 있습니다! 정부가 개인사업자 폐업 지원금 제도를 시행하여 영업을 중단하는 사업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이 지원금의 자격, 신청 방법, 제공되는 혜택, 금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 설명서 | 폐업자 지원금, 혜택, 금액

📖 글의 주요 내용을 목차로 미리 살펴보겠습니다
자격 기준 충족 확인
지원 절차 단계별 공지
지원 필요 서류 및 증빙자료 준비
폐업자 지원금 금액 산정 및 지급
기타 고려 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 확인




자격 기준 충족 확인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을 신청하려면 다음 자격 기준을 갖추어야 합니다.

  • 폐업 조건 2022년 1월 1일 이전에 창업하여 2023년 3월 31일 이후에 폐업한 개인사업자여야 합니다.
  • 수익 기준 2022년 상반기(1~6월)의 사업 소득이 1천 2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 상주 기준 사업장이 인천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도를 제외한 지역에 소재해 있어야 합니다.
  • 지원 금지 조건 최근 5년 이내에 소득세 추징과 징수 처분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과거에 폐업지원금을 수령한 적이 있어도 재신청이 할 수 있습니다.

지원 절차 단계별 공지


단계 절차 상세 정보

1, 자격 확인
공식 공고 참조 사업자등록증, 개인사업자 신고일, 폐업 시점 등 자격 기준 확인

2, 신청 날짜 확인
정부 홈페이지 또는 공고문 참조 신청 날짜은 통상적으로 한정됨

3, 온라인 신청
정부 전자신고시스템(SUBIZ) 필수 서류 및 내용을 준비하여 온라인으로 신청

4, 서류 제출
신청 후 10일 이내 다음 서류를 첨부하여 종합상가복지관 등 지정된 곳에 서류 신청
사업자등록증 사본
개인사업자 신고서 사본
폐업 신고서 사본
신청서(양식 다운로드 가능)
금융거래내역(예 통장사본)

5, 심사 및 지급
서류 검토 후 자격 조건 충족 여부 평가 후 지원금 지급






지원 필요 서류 및 증빙자료 준비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을 신청하려면 다음과 같은 서류와 증빙자료가 필요합니다.

  •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신청서" (공공근로사업단 홈페이지 다운로드 가능)
  • "사업자 개업신고서 사본" 사업자 등록증에 표기된 사업장에서 폐업일자까지 영업을 한 경우
  • "폐업 확인 서류" 세무서 발행 사업자 폐업확인서 또는 동업률 1/100 이상인 법인 폐업 시 등기부등본
  • "임금 지급 내역" 폐업일 전 6개월 이내 임금 지급 내역
  • "사업장 임대료 납부 내역" 폐업일 전 6개월 이내 사업장 임대료 납부 내역 (임대차 계약서 사본 가능)
  • "세무 내역 (국세청 차세대 세무 포털 사이트 확인)" 폐업일 전 6개월 이내 세무 내역 (소득세, 세액)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따르면, 사업장 임대료 납부내역 및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의 제출은 임대료 지급자에 해당하는 사업주만 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이 사업장을 임대한 경우에는 임대인 사업자등록증 사본 제출이 필요합니다."







폐업자 지원금 금액 산정 및 지급


폐업자 지원금의 금액은 지원 대상자의 사업 기준 소득과 납세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과세 연도의 사업 기준 소득과 납부한 소득세, 지방소득세, 취득세를 고려합니다. 구체적인 금액 산정 및 지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 기준 소득 및 납세 금액 계산 사업 날짜 동안 사업자 본인과 가족의 사업 수입(매출)에서 사업자 본인과 가족의 사업 비용을 공제한 금액을 산정합니다. 또한, 이 날짜 동안 납부한 납세액(소득세, 지방소득세, 취득세)를 계산합니다.
  2. 지원 기준 금액 결정 지원 기준 금액은 사업 기준 소득과 납세 금액의 합계입니다.
  3. 산정 공식 적용 정부에서 정한 산정 공식에 지원 기준 금액을 적용하여 지원금 금액을 산정합니다. 산정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4. 지원금 금액 = 지원 기준 금액 × 50% + (과세 연도 결산납부세액 × 20%)
  5. 지급 방식 지원금은 은행 계좌로 직접 입금되는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6. 지급 시기 지원금은 원칙적으로 폐업 신고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기타 고려 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 확인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신청에 대해 자주 묻는 몇 가지 질문에 답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Q 다수의 개인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경우,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지원금은 개인사업자등록증 1개당 1회 지급됩니다.


Q 납세할 부가세와 법인세를 다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도 지원 가능한가요?


A
아니요. 폐업 당시 모든 세금을 완납한 사업자만 지원 대상입니다.


Q 지원금 지급 시기는 언제인가요?


A
지원 심사 승인 후 약 1개월 이내로 지급됩니다.


Q 신청 후 지원 여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국세청 전자세무신고서비스(Hometax)에서 '→ 신고 및 조회 →세금신고실적조회 → 세금신고상태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지원금을 오남용할 경우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A
거짓자료 제출 시 형사 처벌 또는 과태료 부과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만으로도 가득 찬 정보의 세계로! 📈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개인사업자 여러분께 희망을 드릴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설명서를 마무리합니다. 폐업지원금은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금전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자원입니다. 자격 조건을 꼼꼼히 검토하고 적합성 여부를 확인한 후, 방법에 따라 신청하세요.

이 과정이 원활하고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기원합니다. 기억하세요,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정부와 지역사회가 여러분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 지원금은 이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희망과 탄력성을 유지하세요. 여러분의 노력은 결국 보상받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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